20230908>0920 김지현 l 풍,경II


 

,은 일반적인 풍경이 아니다.

작업의 주제는 '나의 인생', 그 인생을 나만의 '풍경'으로 표현한다.

개인이 경험한 사건의 결과들은 저마다의 기준이 다르듯 고유한 '흔적'들로 남는다.
그 흔적들을 외부적 요인()이 불어 만들어낸, 재조합된 새로운 상태(경치)로 표현한다.

이번 전시는 저번 작업의 연장선이다. 나이가 들고 새로운 경험을 할수록, 나에게 흔적들은 차곡히 쌓여 보다 단단한 사람이 될 것이라 생각했지만, 삶은 그렇지 않다.

나는 외부의 환경적 요인이 나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바람'에 비유한다. 침전되고 멈출 수 있는 공간은 바람에 의해 내면에 지진을 일으켜, 있어야할 위치와 형태를 모호하고 어수선하 게 만든다. 이번에도 크고 작은 바람이 불고 후에 내가 내렸던 결론들은 많은 것을 바꾸어 놓 았다. 나는 이렇게 시시각각 바뀌는 나의 심리에 주목하고 작업으로 옮겼다.

인생은 필연적이기도, 우연적이기도 하다. 하지만 나는 거의 우연에 가깝다 생각한다. 나에게 있는 흔적들은 언제 다시 뒤바뀔지 모른다. 그러기에 작업들은 예상된 이미지가 아닌, 우연적 요소들을 더한다. 물감이나 형태가 어떻게 작용할지 알 수 없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능가 하거나 새로운 '풍경'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래서 보다 함축적이고 재조합된 이미지의 새로 운 풍경의 형태가 된다.

바람의 시작과 끝은 알 수 없다. 나는 이 현상이 오랜 시간 반복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오히려 반복되기를 바란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31117>1129 남희주 l 사각시간

20231013>1025 이정인 l 타 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