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17>1129 남희주 l 사각시간
작가노트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상에서 시각적으로 화려하고 특별한 사건이 아닌 늘 존재하는 것이 여전히 존재함으로써 축적되어 발현되는 아름다움에서 회화적 요소를 찾는다. 자신에게 익숙한 상황, 행동, 풍경 등의 일상적인 풍경은 모두 하나의 요소가 지속적으로 축적됨에 따라 느껴지는 자연스러움과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안정감이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이에 사람들은 적응하고 대응하며 살아간다. 사람에게는 자신의 마음이 쉴 수 있는 장소, 즉 마음이 머무는 장소가 필요하다. 이 장소는 자신이 행하던 삶의 경험이 축적될 때 비로소 마음이 머무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내가 바라본 풍경은 정제되고 건설적이며 정돈된 모습이다. 나는 땅 부터 새로이 정비하여 계획적으로 만들어지는 도시 안에서 본래의 땅으로부터 뿌리를 내리고 자라나는 존재에 주목한다. 사각시간은 ‘관심이나 영향이 미치지 못하는 시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도시 개발로 기존에 있던 것이 사라지고 새로운 것이 만들어지는 시간의 사이 혹은 그 이전 시간을 담아낸다. 방치된 땅에서 볼 수 있는 생명력이 존재하는 풍경을 사각시간 안에서의 시간으로 보고, 이러한 삶에서의 생명성을 잡초의 이미지를 통해 표현한다. 잡초는 사이에서 피어나는 존재에 대한 관찰이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에서 사람의 손이 닿는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곳의 경계에서 자라는 식물이며, 우리가 알게 모르게 밟고 다닌 존재이다. 바다와 도시개발 현장의 사이, 건물과 건물의 사이, 공사장 가림막의 안팎, 콘크리트 바닥 사이의 틈에서 뿌리를 내리고 생을 이어가고 있는 존재를 바라보며, 도심 속에서 마주하게 될 다양한 외부적인 요소와 존재를 위협하는 상황을 겪으면서도 유연하게 환경에 대처하고, 적응하여 생명을 지켜내는 존재를 통해 자신의 삶을 위해 끊임없이 치열하고 강한 생명을 피워내지만 고요하게 그 자리에 존재하는 생명에 대해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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